세계 ‘큰손’ 짐 로저스 “한국에 엄청난 기회 온다···떠나지 말라”
‘세계 3대 투자자’로 꼽히는 짐 로저스는 23일 “남한과 북한에 아주 엄청난 기회들이 오고 있다”며 “통일하고 개방이 되면 앞으로 20년 동안 한반도가 세상에서 제일 주목받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로저스는 이날 밤 KBS 프로그램 ‘오늘밤 김제동’에 출연해 “북한에 대해 낙관적이게 된 것은 불과 5~6년밖에 안 되지만 지금의 북한은 1981년 중국의 모습과 같다”며 “북한의 개방은 1980년대 중국의 덩샤오핑이 한 것과 같은 길을 가고 있는 중이어서 정말 흥미로운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 여행 경험을 들려주며 “(북한의) 모든 사람들이 변화를 원하고 있다. 북한도 통일을 바라고, 모두가 더 나은 삶을 바란다. 북한은 드디어 변화할 준비가 되었고, 변화는 이미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남북 경협 사업에 대해 로저스는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철도 연결 사업은 모두 원래 있었던 것이어서 중단됐던 사업이 재개된다면 우선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며 “부산에서 베를린까지 철도가 연결된다면 한국에 좋은 일이다”라고 말했다.
로저스는 “북한에 정말 투자하고 싶지만 미국인이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다”며 “투자에 언제나 위험은 따르지만 북한은 모든 것이 저렴하기 때문에 투자 위험도가 낮다”고도 말했다.
로저스는 한국의 청년들에게 “한국에 정말 큰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많은 젊은이들이 공무원이 되기를 원하지만 민간 기업에서도 일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요즘 많은 한국인들이 미국이나 다른 국가로 이민가고 싶어 하던데 배우는 게 많으니까 집을 떠나는 건 좋지만 꼭 한국으로 돌아와야 한다”며 “한국은 굉장히 역동적으로 변할 것이며 이것은 기회”라고 말했다.
세계 경제 위기에 대해 경고해 온 로저스는 이날도 “2008년 전 세계는 부채가 너무 많아서 금융위기를 겪었다”며 “2008년 이후 전 세계에서 부채가 치솟고 있고 다음 번에 위기가 닥친다면 더 심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잘 모르는 건 하지 말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으면 은행에 돈을 그대로 둔 채 기다리라”고 조언했다. 또한 “핫팁(쪽집게 조언)을 듣지 말라. 핫팁을 따르는 사람은 모두 손해를 본다”고도 강조했다.
로저스는 북한을 제외하고 어디에 투자할 것이냐는 질문에 “농업이 아주 전망이 좋다”며 “아시아의 관광 산업, 전 세계에서 특히 중국과 한국이 투자하기에 좋다”고 말했다.
로저스는 워런 버핏, 조지 소로스와 함께 세계 3대 투자 대가로 손꼽히는 유명 투자가로 그간 “가능하다면 제가 가진 돈을 전부 투자하고 싶다”며 북한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왔다. 최근 금강산에 골프 리조트를 보유한 국내 민간 리조트 전문개발 업체인 아난티의 사외이사를 맡기도 했다.
아래는 로저스의 주요 발언 전문.
김제동(이하 김) = 오늘 꼭 하고 싶은 얘기는 무엇인가요?
짐 로저스(이하 로저스) = 남한과 북한에 아주 엄청난 기회들이 오고 있습니다.조만간 한국은 가장 흥미로운 국가가 될 겁니다. 앞으로 10년~20년 동안에요. 북한에 몇 번 다녀왔는데요. 제가 북한에 대해 낙관적이게 된 것은 불과 5~6년 밖에 안 됐어요. 지금의 북한은 1981년의 중국의 모습과 같아요. 북한의 개방은 1980년대 중국의 덩샤오핑이 한 것처럼 같은 길을 가고 있는 중입니다. 정말 흥미로운 일이죠.
김 = 북한 여행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점은 뭔가요?
로저스 = 저는 미국 시민권자이기 때문에 북한에 투자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요. 모든 사람들이 변화를 원하고 있습니다. 북한도 통일을 바라고, 모두가 더 나은 삶을 바랍니다. 북한은 드디어 변화할 준비가 되었고, 변화는 이미 진행 중입니다.
김 = 북한 경제 개방·성장이 한반도에 도움이 될까요?
로저스 = 모두에게 도움될 거예요. 남한의 자본과 경영기술 그리고 북한의 풍부한 천연자원, 값싸고 숙련된 노동력을 활용할 수 있어요. 또 북한은 중국의 접경지역이기 떄문에 남북 모두 미래가 밝습니다. 앞으로 20년 동안 한국은 정말 흥미로운 나라가 된다니까요.
김 = 남북 정상이 만나 금강산 관광 재개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남북경협 사업 어떻게 평가하나요?
로저스 =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철도 연결 사업은 모두 원래 있었던 거죠. 중단됐던 사업들이 재개된다면 우선 일자리가 생기겠죠? 철도나 리조트, 개성공단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계속해서 일자리가 창출될 겁니다. 부산에서 베를린까지 철도가 연결된다면 한국에 좋은 일이죠. 로마까지 열차를 타고 갈 수 있다면 좋잖아요. 이것 말고도 좋은 점은 많아요.
김 = 만약에 투자한다면 하시겠어요?
로저스 = 북한에 정말 투자하고 싶어요. 하지만 미국인이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잖아요. 대신 북한 주화만 몇 개 가지고 있는데요. 현재로서는 이것뿐입니다.
김 = 만약에 북한에 투자했을 때 손실이 나면 손실방지 계획은 있나요?
로저스 = 김제동 씨 저는 50년 이상 전 세계에 투자해 왔습니다. 위험은 언제나 따릅니다. 어느 곳이든 말이죠. 북한은 현재 투자 위험도가 낮아요. 왜냐하면 모든 것이 저렴하기 때문이죠. 실패하는 사람이 당연히 있을 수 있죠. 저도 실수를 많이 해봤어요. 제 실수담을 들어보시겠어요? 하지만 항상 실패를 피하려고 하죠. 북한은 정말 싸요. 모든 것이 싸요. 수십년 동안 아무도 북한에 투자를 한 적이 없어요.
김 = 세계 경제와 한국 경제는 어떻게 변화할 것 같은가요? 수 년내 최악의 경제위기가 온다고 했는데, 그런 비관적 전망을 한 이유는 뭔가요?
로저스 = 2008년에 전 세계는 금융위기를 겪었어요. 전 세계가 부채가 너무 많았기 때문이죠. 그게 문제였어요. 2008년 이후로는 전 세계에서 부채가 치솟고 잇어요. 심지어 중국도요. 미국도 수백 퍼센트 부채가 커졌어요. 그래서 다음 번에 위기가 닥친다면 더 심각할 겁니다.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지만요. 하지만 부채가 엄청나요. 다시 닥친다면 더 심각할 겁니다.
김 = 대처 방안은 뭘까요?
로저스 = 우선 어떤 일이 벌어질지 이해해야 합니다. 무슨 일이 다가올지 공부하세요. 미국과 전세계에 부채와 다른 수많은 문제들이 있단는 것을 알게 될 거예요.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알 수 있겠죠? 제일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잘 모르는 건 하지 마세요. 제 이야기도 듣지 마시고요. 인터넷도 믿지 말고요. 스스로를 믿으세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으면 은행에 돈을 그대로 둔 채로 기다리세요. 당신이 방법을 찾을 때까지요. 당신이 내 말을 듣고 하라는 대로 투자했는데 잘못된다면 어떻게 할지 모를 거고요. 더 최악의 상황에 놓일 거예요. 내가 줄 수 있는 최고의 조언은 핫팁(쪽집게 조언)을 듣지 말라는 겁니다. 핫팁을 따르는 사람은 모두 손해를 봅니다. 저도 똑똑한 사람들 많이 아는데, 그 사람들 말 들었다가 많이 실패했어요.
김 = 한국경제에 대해 조언한다면?
로저스 = 지금 현재 전세계에서 일어나는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아요. 중국과 일본도 경기가 침체 중이고요. 많은 나라들이 이미 경기 침체 국면에 들어갔어요. 그 영향이 있는 거죠. 특히 남한에도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북한에 대한 제재도 있고 상황이 불확실하다는 거죠.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은 속도를 좀 줄이고 부채를 줄이세요. 한국도 부채가 너무 많아요. 한국 정부에서 부채 문제에 대해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민간과 공공부문 모두요. 잘 대비하세요. 부채가 많은 사람들이랑 거래를 하지 마세요. 사업가라면 부채가 많은 사람들을 피하세요. 미래를 잘 대비하세요.
김 = 본인이 생각하는 투자의 원칙은?
로저스 = 다른 사람의 이야기 듣지 말고요. 만약 성공하고 싶다면 아주 싸고, 사람들이 관심을 갖지 않는 것에 주목하세요. 저평가 되어 있지만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곳에 투자하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만약 틀렸더라도 싸니까 별로 잃을 것도 없어요. 다른 사람들이 사지 않았기 때문이죠. 변화가 일어나는 곳에 투자한다면 큰 돈을 벌 거예요. 1980년대 초기 중국이 그랬던 것처럼요. 그때는 아무도 중국에 관심이 없었어요. 굉장히 저렴했지만 변화가 일어났죠. 덩샤오핑이 개혁개방을 했거든요. 중국을 보세요. 지금 세계에서 제일 큰 경제 대국이 됐어요. 그게 바로 제가 성공한 가장 큰 이유예요. 다음 원칙은요. 당신이 모르는 분야에 투자하지 마세요.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제가 잘 모르는 것에 투자할 때마다 저는 손해를 봤거든요. 당신이 아는 곳에 투자한다면 성공할 거예요. 당신이 아는 분야만 주목하세요. 당신이 인생에서 스무 곳에만 투자할 수 있다면 정말 조심스럽게 하겠죠? 그런 마음으로 투자하면 성공할 거예요. 이 두 가지가 아마 당신이 저한테 배울 수 있는 투자 원칙입니다.
김 = 북한 제외하고 주목하는 투자처가 있다면?
로저스 = 제가 특정 기업명을 밝힐 순 없지만, 왜냐하면 사람들이 막 살 거 아니예요. 잘 모르면 사지 말라고 했잖아요. 그런데 농업이 아주 전망이 좋아요. 농업도 지금 전 세계적으로 엉망이거든요. 그래서 제가 기회를 보고 있어요. 아시아의 관광 산업, 전 세계에서 특히 여기 이 지역, 중국도 관광산업을 개방하고 있고요. 한국에서도 마찬가지죠. 아시아의 관광산업은 투자하기에 아주 좋은 분야예요. 중국의 오염문제는 심각하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거예요 일을 잃는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중국의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회사는 돈을 벌겠죠. 기회는 많아요.
김 = 지금 행복하십니까?
로저스 = 저는 지금 제일 행복해요. 제가 여쭤봐야겠네요. 김제동씨는 행복하세요? 지금 30대인가요? 결혼했나요? 굉장히 행복하겠네요. 가정을 갖기엔 너무 어려요. 아이를 갖기엔 너무 젊어요. 하지만 결혼해서 아이는 가지셔야 해요. 저는 아이를 가질 생각이 없었어요. 아이들이 끔찍하다 생각했었죠. 그런데 잘못된 생각이었어요. 아이들은 정말 축복이에요. 꼭 아이를 가지세요. 그리고 딸을 가지세요. 딸이 아들보다 나아요. 아시아에선 남자를 선호하는 건 알지만 딸이 더 좋아요.
김 = 가족들과 함께하는 즐거움이 가장 큰가요?
로저스 = 제 딸들은 제가 몰랐던 감정들을 느끼게 해 줘요. 아이를 낳은 이후로 제 인생에서 울었던 것보다 더 많이 울었고 대부분의 시간이 행복하고 즐거워요. 저 약간 바보같죠. 전 아이들도 몰랐고 제가 틀렸어요.
김 = 돈보다는 사람에 집중한다는 느낌이다
로저스 = 누군가의 인생을 바꾸는 것이 최고의 투자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한때 제가 대학 교수일 때 엄청 행복했어요. 왜냐하면 학생들이 변화하고 더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사람에 투자하는 것이 얼마나 저에게 행복한 일인지 몰라요. 저는 제 두 딸들에게 인생을 가르치는 것을 좋아합니다.
김 = 세계여행 중 투자 아이디어를 얻었나요?
로저스 = 세계일주를 두 번 했는데요. 최고의 교육은 세상을 보는 거예요. 세상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어요. 중국에 처음 갔을 때는 충격이었어요. 미국은 중국에 대해 좋게 말하지 않았으니까요. 근데 중국인들은 열심히 공부하고 일하면서 열정적이었어요. 그들은 성장했고, 그래서 투자했어요. 만약 제가 미국 언론의 얘기만 들었다면 아무것도 몰랐을 거예요. 세상을 보세요. 처음 오토바이로 세계일주를 했을 때가 49살이었어요. 당신보다 나이가 많았죠. 두 번째는 59살이었어요. 제가 첫아이를 가졌을 때는 60살이었어요.
김 = 돈과 행복의 연관성은?
로저스 = 돈은 당신을 행복하게 해 주지 않아요. 많은 사람들을 더 불행하게 만들 거예요. 신가하죠. 돈 있는 사람들도 뭘 할지 모른다면 불행한 거예요. 하지만 돈을 번다는 건 성공했고 행복하다는 것을 의마하고, 성공했다는 건 원하는 것을 하고 있다는 걸 의미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마세요. 돈을 벌고 있다면 멈추지 마세요. 하지만 돈보다 다른 것들이 중요해요. 저는 가족이 제 인생에서 돈보다 더 중요하고 소중합니다.
김 = 딸들도 한국을 좋아하는지?
로저스 = 제 큰 딸이 북한을 너무 가고 싶어해요. 제가 한국에 온다고 했을 때 큰딸이 놀라더군요. KBS라고요? K-POP이나 한국 드라마가 있어서 좋아하더라고요. (특별히 좋아하는 K-POP은 뭐라고 하던가요?) 블랙핑크
김 = 청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로저스 = 한국에 정말 큰 기회가 있을 거예요. 많은 한국 젊은이들이 공무원이 되기를 원하죠. 하지 마세요. 민간 기업에서도 일하세요. 한반도에 많은 기회가 생길 거예요. 피자 가게에서 일하는 것도 큰 기회가 될 거예요. 공무원이 되려고 하지 마세요. 빚을 만들지 말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세요. 사람들이 뭐라고 하든지 신경쓰지 말고, 부모님, 친구들 선생님 말도 듣지 말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세요. 그럼 성공할 겁니다. 만약 성공하지 못해도 신경쓰지 마세요. 행복하면 되는 거니까요. 요즘 많은 한국인들이 미국이나 다른 국가로 이민가고 싶어 하더라고요. 한국에 있고 싶어하지 않아요. 배우는 게 많으니까 집을 떠나는 건 좋죠. 하지만 꼭 한국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지금 미국에 있는 한국 분들은 돌아오세요. 왜냐하면 한국이 굉장히 역동적으로 변할 겁니다. 이것은 기회입니다.
김 = 마지막 인사말은?
로저스 = 통일하고 개방이 되면 앞으로 20년 동안 한반도가 세상에서 제일 주목받는 나라가 될 거예요. 로스앤젤레스가 가지 말고, 가셨어도 돌아오세요. 정말 기회가 많으니까.
출처:: 경향신문
짐 로저스의 발언"한국에 엄청난 기회가 온다." 이미 한두달전부터 많이 나오고 있는 내용이다.
그는 왜 한국에 엄청난 기회가 온다고 말할까?
그의 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국제사회가 어떻게 지각변동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제일 먼저 북한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잘 알지 못하지만 북미대결은 이미 끝났다.
그것도 북한의 승리로.....
지금은 문서화된 협상을 이행하는 단계이다.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냐며 비웃겠지만 본 블로그를 잘 보셨다면 이해하실것이다.
본인 또한 첨에 믿지 못한다.
1년 넘는 시간을 여기저기를 자료를 찾아가다보니 "대조선삼한역사학회"를 알게 되었다.
물론 역사를 공부하다보니 북한문제도 나오고 세계이슈가 다 나온다
그곳 대조선삼한역사학회에서 내가 찾았던 퍼즐들이 완성되었다. 찾지 못한 퍼즐들은 그곳에 다 있었다.
암튼 북한의 승리로 인해 우리 남한은 같은 동포, 민족이란 이유만으로 많은 기회를 얻게 된다.
종전선언은 625전쟁의 종식이다.
전쟁이 끝나면 승패가 갈린다.
그러면 북한 전쟁배상금을 미국으로부터 받을 것이다.
그 금액이 무려 100조달러라 한다.
이런 내용은 오픈이 안되며 트럼프는 단지 북한이 엄청난 경제발전을 이룩할거라 말한다.
돈이 있어야 경제발전을 하지....그 이면엔 미국이 북한에 주어야 할 배상금이 있다.
일본 또한 배상금을 주어야 한다.
남한은 박정희때 일본으로부터 일부 받았으나 북한 한푼도 받지 않은 상태이다.
지금 현재도 북한은 미국재제속에서도 연5%이상 경제성장을 하고 있다.
시간이 문제지 곧 종전될것이고 남북이 통일되어 옛 전성기를 찾을 것이다.
그래서 짐 로저스가 한국에 와서 침이 마르게 떠뜨는 이유다.
그의 간절함이 하늘에 닿았는지 북한에 초대되었다.
우리가 이런 기회를 맞이 하기 위해선 그때까지 살아남아야 한다.
무슨 말이냐? 우리는 매일 켐트레일을 볼수 있으며 백신과 GMO, 원전의 위험(예:후쿠시마), 주피터, MK울트라 등등 수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만일 하나 삼손 옵션이 작동되면 그건 지구공멸이다.
그러나 그건 최후의 옵션이기에 그렇게 되지 않을것으로 희망한다.
'지금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회담에서 평화협의체구성 목표♥ (0) | 2019.02.14 |
---|---|
♥ 한미연합사령관 "평화협정 있을 때까지 주한미군 주둔해야" ♥ (0) | 2019.02.13 |
♥주한미군이 인질인 이유와 인질상태에서 벗어나려는 현상이 미군철수로 나타남♥ (0) | 2019.02.13 |
♥문재인 대통령과 미세먼지 관계부처에 드리는 글♥ (0) | 2019.02.13 |
♥안티켐 광화문집회 2월9일 참가後記♥ (0) | 2019.02.12 |